안녕하세요. 파다닥 v입니다. 오늘은 요식업 창업 시 입지선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요식업 창업 시 매장 입지선정은 창업을 고려할 때 가장 먼저 고민해야 할 사항입니다.
매장의 입지선정
요식업 창업 시 매장 입지선정은 많은 예비창업자분들이 고민하는 사항이지만 그만큼 많은 딜레마에 빠지는 사항이기도 합니다. 입지선정 시 가장 주안점을 두는 곳이 유동인구가 많은 번화가이지만, 그만큼 권리금과 보증금, 임대료가 높기 때문에 한계에 부딪히는 경우가 많습니다. 따라서 무리해서 좋은 자리만을 고집하다 보면 예산을 뛰어넘는 무리한 창업을 할 수도 있기 때문에 신중하게 생각하여 결정해야겠습니다.
종목에 따른 고민
우선 창업하고자 하는 종목에 대한 고민이 필요하겠습니다. 종목에 대한 선택이 끝났다면 해당종목이 반드시 번화가에 위치해야 하는지 여부를 판단하여야 합니다. 젊은 층의 수요가 필요하고 트렌드를 따라가는 종목이라면 번화가를 고집해야 승산이 있겠지만, 그렇지 않다면 굳이 예산을 뛰어넘으면서 까지 번화가를 고집할 필요는 없습니다. 요즘은 스마트폰 검색으로 어렵지 않게 찾아올 수 있는 시대이므로, 맛있다는 소문만 난다면 한두 블록 떨어진 것은 큰 문제가 되지 않기 때문입니다. 종목에 따른 입지선정은 식사를 주로 하는 음식이라면 번화가를 끼고 한두 블록 떨어진 곳이나 대로변이 나을 수 있고, 술과 안주를 주종목으로 선택하셨다면 대로변보다는 한 블록 들어간 번화가 골목이 나은 선택이 될 수 있겠습니다. 하지만 장사든 사업이든 100%는 없습니다. 좋은 자리라고 생각해서 덜컥 계약했더니 소위 흐르는 자리일 수도 있고, 안 좋은 자리지만 임대료가 저렴하여 계약했더니 운이 좋게 항아리 상권일 수도 있습니다.
자리가 좋고 나쁨이 사업의 흥망성쇠를 가르는 절대적 요인은 될 수 없지만, 성공은 그 확률을 끌어올리는 작업이니 가급적 좋은 자리를 찾기 위해 많은 발품을 팔아야 할 것입니다.
유동인구에 따른 입지선정
자리를 알아보는 데 있어 가장 좋은 방법은 자신의 생활반경에 있는 자리를 알아보는 것입니다. 자주 다니는 곳이므로 좋고 나쁨을 판단하기 용이합니다. 만약 생활반경 밖의 지역을 탐색 중이라면 더 많은 노력이 필요합니다. 해당 상권을 잘 모르기 때문에 시간을 내어 주변상권을 둘러보고 점심과 저녁시간대 유동인구를 살펴보기 위해 많은 시간을 할애해야 합니다. 또한 해당지역에서 창업하고자 하는 종목의 선택적 움직임이 얼마나 있는지, 유독 삼겹살등 고기 관련 음식점만 손님이 들어차 있지는 않은지 등 여러 가지 사항을 점검해봐야 합니다.
해당상권에 확신이 없다면 부동산을 들어가 물어보는 것도 하나의 방법입니다. 부동산은 상가거래가 많이 이루어지므로 해당지역의 특성을 매우 잘 알고 있는 곳입니다. 따라서 유동인구뿐 아니라 자신이 선택한 종목의 성공여부를 대략 가늠해 볼 수 있는 좋은 장소입니다. 음식점의 특성상 유동인구가 많아도 버스정류장 근처나 건널목등은 종목에 따라 기피대상이 될 수도 있으니 해당위치에 창업을 고려할 때는 종목에 따른 신중한 검토가 있어야 합니다.
좋은 자리가 필수인가
하지만 세상은 빠르게 변화하고 있습니다. 앞서 언급했듯이
과거에는 매장위치가 성공여부를 결정하는 매우 큰 요소로 작용했고, 현재도 무시할 수 없지만, 최근에는 매장위치가 성공을 좌우하는 무조건적인 요소는 아니라는 점입니다. 이동수단의 발전과 스마트폰의 대중화로 사람들은 소문난 집을 찾아가고, 젊은 수요층은 인스타감성을 쫓아 몇 시간을 기다리는 수고를 마다하지 않고 있습니다. 아이템 선정이나 인테리어등 자신만의 강점을 살려낼 수 있다면, 마케팅요소를 잘 활용하여 젊은 수요층을 끌어들일 수 있다면, 맛으로 승부를 볼 수 있다면 등등 자리를 고집하지 않고도 성공할 수 있는 방법은 많이 있을 것입니다.
매장의 층수
요식업 창업 시 입지선정을 고려해야 할 사항 중 또 하나는 입점매장의 층수입니다. 일반 로드샵일 경우 음식점은 보통 1층을 선호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실제 1층과 2층은 고객유입에 상당한 차이를 보입니다. 우리는 단골만을 상대로 영업하여 수익을 올리기엔 한계가 있으므로, 성공확률을 올리기 위해서라도 1층 입점은 기본적으로 고려해봐야 할 사항이라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매장층수 또한 무조건적인 성패의 요소는 아니겠습니다. 고객 유입에 약간의 걸림돌이 될 수는 있지만, 2층 입점은 1층에 비해 전망을 좋게 하고, 오히려 마케팅만 잘된다면 고객들이 선호하는 층수가 될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실제로 2층에 입점하여 오히려 매출을 끌어오리는 매장들을 종종 보게 됩니다. 이는 여러 요소들이 복합 작용되었겠지만, 역시 층수가 절대적인 성공을 보장하지는 않는다는 반증을 보여주는 사례입니다.
반면 대형몰이나 마트등의 상권은 시각을 달리합니다. 이러한 대형 쇼핑몰은 FNB영업에 할애된 영업층수가 별도로 지정되어 있는 경우가 많으므로, 층수를 선택할 수 없다면 엘리베이터, 에스컬레이터, 주 출입구등 고객유입이 유리한 자리를 선점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대형 쇼핑몰은 수수료가 높은 단점이 있지만 그만큼 집객능력이 있으므로, 단골고객 유치보다는 유동인구가 많은 구간 내 입점하는 것을 적극적으로 고려해 봐야 합니다.
이처럼 요식업 창업 시 매장의 입지선정은 예비사장님들이 가장 많이 고민하는 사항 중 하나입니다. 자신이 원하는 동네 또는 상권에 자리가 나오기는 매우 어렵다 볼 수 있습니다. 좋은 상권은 달리 말하면 수익성이 좋은 상권이므로 자리를 내놓기가 만무하며, 나오더라도 그만큼 높은 가격으로 나오기 때문에 접근성이 떨어지는 게 사실입니다. 따라서 시간을 넉넉히 두고 좋은 매물이 나오길 기다려 기회를 보거나, 차라리 눈높이를 조금 낮추어 빠르게 오픈하여 영업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일 수 있겠습니다. 상대적으로 좋지 않은 입지를 극복할 수 있는 방법은 얼마든지 있으니까요.
오늘은 요식업 창업 시 매장입지 선정에 대해 간략히 알아보았습니다. 가만히 앉아서 좋은 자리가 나길 바라면 경쟁에서 뒤처질 수밖에 없습니다. 답은 하나입니다. 열심히 발로 뛰다 보면 좋은 결과를 얻으리라 생각합니다.
오늘도 초보 창업자분들께 작은 도움이 되었길 바라며, 모든 창업자를 응원합니다.
'요식업 외식업 창업' 카테고리의 다른 글
요식업의 객단가 관리 (0) | 2023.05.06 |
---|---|
요식업에서 클레임, 컴플레인에 대처하는 방법 (0) | 2023.05.06 |
요식업 창업시 인력의 채용과 관리 (1) | 2023.05.05 |
요식업 창업시 인테리어에 고려해야 할 사항 (0) | 2023.05.05 |
요식업 창업 경비편 (0) | 2023.05.0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