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파다닥v입니다. 오늘은 음식점 사업의 성공마인드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음식점에서 음식의 맛이나, 위생, 질 좋은 서비스 등은 기본 중에 기본일 것입니다. 그런데 사업을 성공적으로 이끌어 가기 위해서는 어떤 마인드가 필요할까요.

인기 있는 식당
하루에도 수많은 식당들이 폐점과 신규오픈을 반복합니다. '나도 식당이나 한번 해볼까'라는 말은 정년퇴직을 앞둔 직장인들에게서 심심치 않게 들어볼 수 있는 말입니다. 하지만 요식업으로 성공한다는 건 그리 쉬운 일이 아닙니다. 창업만 해놓으면 알아서 돈을 벌어다 주는 자동화 머쉰이 아니기 때문입니다. 성공적인 음식점을 만들기 위해서는 음식의 맛과 청결, 서비스 등은 아주 기본이 되는 사항이므로, 이런 것만으로 주변 가게들과 경쟁하는 시대는 저물었다고 봐야 합니다. 소비자들의 수준도 상향 평준화됨은 물론, 조리사들의 수준 또한 상당한 수준으로 올라와 있는 상태입니다. 인기 있는 식당들을 보고 있자면 부러움과 함께 어떻게 저런 핫플레이스가 되었을까 궁금합니다. 하지만, 그런 핫플레이스들도 대부분 하루아침에 이루어진 것은 아닙니다. 요즘은 스마트폰으로 검색하여 찾아오는 시대가 되었지만, 그만큼 다른 가게들도 스마트기기를 통해 홍보하고 SNS로 소통하기 때문에 수많은 가게 중에 내 가게를 초이스 하게 만드는 건 쉽지 않습니다. 결국 인기 있는 대다수의 식당들도 안정적인 궤도에 올라서기까지 적지 않은 시간과 노력을 거쳤음을 알게 됩니다. 그렇게 안정적인 매출이 나오기까지 얼마나 많은 노력을 해왔을까요. 성공방식은 저마다 다 다를 것입니다. 누군가는 음식의 맛으로, 누군가는 독특한 인테리어로, 누군가는 마케팅으로 원하는 바를 이룰 수 있었을 것입니다. 음식점 사업으로 성공하기 위해서 어떤 마인드가 필요할까 수없이 많은 생각을 해보고, 주변에서 성공적인 스토리를 만들어낸 분들을 만나 많은 이야기를 나눠어 봤지만, 그들이 말하는 물리적 성공 비결은 저마다 달랐습니다. 하지만, 그들이 말하는 마인드에는 몇 가지 공통점이 있었습니다.
음식점 사업의 성공비결
업을 대하는 태도
우선, 내가 식당을 경영하는 이유를 되짚어 볼 필요가 있습니다. 단지 돈을 벌기 위해 식당을 창업하셨나요. 그렇다면 아마 손님들이 돈으로 보일지도 모릅니다. 식당도 작은 경영입니다. 소비자들을 대하는 태도, 업에 대한 태도를 달리한다면 이 작은 장사가 추후 거대한 사업으로 변화할지는 아무도 모르는 일입니다. 먹기 살기 위해 어쩔 수 없이 창업했다면 그 가게는 오래가기 힘들 것입니다. 그러한 업에 대한 마인드가 직원들뿐 아니라 가게 전반에 스며들 테니까요. 너무 고지식한 마인드일까요. 대충 장사해도 손님이 있는 가게들이 실제로 있는데 그런 것들을 부러워한다면 절대로 장사 그 이상의 것을 꿈꿀 수 없습니다. 물론 음식이 맛있다고, 인테리어가 훌륭하다고 무조건 성공하는 것 또한 아닙니다. 그러한 것들이 받쳐주지 않더라도 잘되는 가게들은 항상 있습니다. 저는 그게 업에 대한 태도, 진심이라고 생각합니다. 몇천만 원 혹은 몇억을 태워 시작했는데 운에 기댈 수는 없는 일입니다. 진심은 항상 통한다 라는 말이 있습니다. 진심으로 업을 마주하고 소비자들을 대한다면 그 가게는 망할 확률을 50%는 줄일 것입니다. 흔치는 않지만 주변에 이런 사람이 있는지 생각해보고 있다면 그 사람의 성공여부를 확인해 보십시오.
신뢰와 일관성
음식점 사업에서 제품에 대한 일관성을 유지하는 것은 어려우면서도 매우 중요한 사항입니다. 메뉴의 맛이나 서비스의 맛에서만 일관성을 유지하는 것이 아닌 영업을 하는 방식에도 일관성을 유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재방문을 하는 소비자는 과거 메뉴의 맛과 질 좋은 서비스 등의 좋은 경험을 통해 이루어 지므로, 이는 고객과의 약속과도 같은 것입니다. 따라서 요식업을 운영하는 책임자는 항상 동일한 품질의 제품을 제공하려고 노력함으로써 고객으로부터 신뢰를 얻을 수 있을 것입니다. 또한 영업시간이나 정기 휴점 등 한번 정한 영업방식을 어떠한 일이 있더라도 지키려는 마음가짐이 중요합니다. 그때그때 상황에 따라 달라지는 음식점은 신뢰를 잃을 가능성이 높아 장기적으로 봤을 때 롱런하지 못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꾸준히 신뢰를 쌓아가는 음식점은 점점 단골고객이 늘어날 수밖에 없습니다. 고객들 입장에서고 그곳에 가면 실패할 확률이 적기 때문에 이는 주변사람들에게도 자연적으로 전파될 수밖에 없을 것입니다. 이는 장사를 넘어 사업으로 규모가 확장되면 절대적으로 지켜야 하는 마인드이므로, 비록 지금 소규모 사업이라 할지라도 평소 이러한 마인드를 잃지 않도록 노력해야 합니다.
기본에 충실
더본코리아 백종원대표가 항상 하는 말이 있습니다. 기본입니다. 사실 처음 방송에 나오기 시작할 때 백종원 씨를 잘 몰랐습니다. 그냥 외식업으로 성공한 사업가구나 정도였죠. 그분이 나오는 방송을 챙겨보거나 하지도 않았습니다. 왜냐, 대다수 방송들은 유명 셰프들의 현란한 기술이나, 해박한 지식, 해외연수 등 그들의 화려함만을 보여주려 했던 시기였기에 백종원 씨가 나오는 방송 또한 별반 다르지 않을 거라 생각했던 겁니다. 그런데 모 프로그램에서 업주들에게 기본이 얼마나 중요한지 다그치는 모습을 보고 나서부터는 그분의 팬이 되었습니다. 그거 하나로 백종원 씨가 왜 거대한 사업가가 될 수 있었는지 저는 알 것 같았습니다. 기본은 근본적으로 음식을 대하는 태도를 변화시킵니다. 앞서 식당창업 시 업에 대한 태도 바꾸라 언급한 바 있습니다. 마찬가지로 기본은 음식에 대한 태도를 바꾸게 하고, 음식을 청결하게 만들게 하고, 음식을 맛있게도 하기에 결국 우리 매장을 찾는 소비자들에게 만족감을 줄 수 있는 것입니다. 내가 음식을 팔아 성공하기로 마음먹었다면, 음식을 만드는데 필요한 기본을 지켜야 합니다. 매일 같은 업무, 같은 일상 속에서 힘들고 지치다 보면 어느새 우리는 기본을 무시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매일 하던 일이기에 더더욱 중간과정을 생략하거나, 때로는 간소한 방법을 찾기도 합니다. 자기 자신을 계속 담금질한다 생각하고 기본에 충실하려고 애쓰다 보면, 어느새 습관처럼 나를 따라올 것입니다.
오늘은 음식점 사업의 성공비결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성공비결이라 하기보다는 사실 우리 모두가 이미 알고 있는 내용일 것입니다. 단지 그 내용이 고리타분하고 뻔한 내용이라 크게 와닿지 않을 뿐입니다. 하지만, 실패해도 괜찮은 창업은 없습니다. 죽기 살기로 덤벼도 될까 말까 한 음식점사업에서 우리는 실패할 확률은 줄이고 성공확률은 지속적으로 올려야 합니다. 업을 대하는 마인드는 그중에서도 가장 중요하다 볼 수 있으니, 성공을 위해서라면 이미 성취한 사람들의 말을 귀 기울여 듣고 따라 해 보려는 마음가짐이 필요하다 볼 수 있겠습니다.
성공하려는 마인드와 노력으로 모든 것을 이루시길 바랍니다.
'요식업 외식업 창업' 카테고리의 다른 글
주방화 안전화 제뉴인그립(Genuine Grip) 구입기 (0) | 2023.08.31 |
---|---|
요식업에서 일어날수 있는 사고 유형별 대처방법 (0) | 2023.05.10 |
요식업에서 고객을 응대하는 방법 (0) | 2023.05.09 |
요식업 창업 수익율 예측하기 (0) | 2023.05.08 |
요식업 창업시 음식점 원산지 표시 (0) | 2023.05.08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