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요식업 외식업 창업

요식업의 마케팅 전략

by 파다닥V 2023. 5. 7.

 

 

안녕하세요. 파다닥v 입니다. 오늘은 요식업의 마케팅 전략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마케팅은 제품이나 서비스 등을 판매하기 위한 전략이나 방법을 의미합니다. 

 

마케팅의 정의

마케팅은 경영학의 일종으로 소비자들에게 제품이나 서비스정보를 알려 구매욕구를 자극하고 판매를 촉진하여 수익을 창출하려는 목적을 가지고 있습니다. 시장을 관리하고 고객과의 관계를 정리하려는 폭넓은 개념의 학문이라 할 수 있습니다. 마케팅은 제품 개발, 가격 정책, 판매 채널 및 홍보 전략 등 다양한 분야를 포함합니다. 제품이나 서비스를 만들면 수익창출을 위해 이를 소비해 줄 소비처가 필요합니다. 마케팅은 소비자들의 요구나 선호에 맞는 제품을 만들고, 가격을 책정하여, 이를 효율적인 판매 채널을 구성하며 판매하고자 하는 개인이나 기업의 판매촉진 전략이며, 여러 가지 마케팅 전략이 필요합니다. 마케팅은 또한 고객들의 소비패턴, 행동양식등을 예측하거나 분석하는 작업이 필요하며, 이를 소비자들이 제품을 선택할 때 무의식적으로라도 선택, 혹은 고려할 수 있도록 전략을 수립해야 합니다. 이후 소비자들이 선택한 제품의 만족도를 조사하고 선택원인을 분석하여 차기 제품이나 서비스에 이를 반영, 경쟁력을 높이는 노력이 필요하기에 개인과 기업 모두 매우 중요하게 생각하는 요소입니다. 사업규모가 큰 기업일수록 마케팅 전략은 향후 기업의 성패를 가르는 중요한 전략이 될 수도 있으므로, 기업은 마케팅부서를 별도로 두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마케팅에는 제품마케팅, 서비스마케팅, 브랜드마케팅, 디지털마케팅, 인플루언서마케팅, 이벤트마케팅, 소셜마케팅등 여러 가지 마케팅이 존재합니다. 이중 자신에게 맞는 마케팅전략을 수립하고 필요하면 모든 마케팅전략을 두루 진행하여 결괏값에 대한 분석을 통해 수익률을 극대화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마케팅의 트렌드도 빠르게 변화하고 있습니다. 과거 제품이나 이벤트 마케팅 등에 심혈을 기울였다면, 현재는 브랜드 마케팅, 인플루언서 마케팅, 소셜마케팅 등으로 빠르게 전환되고 있는 추세입니다. 

요식업의 마케팅 전략

그렇다면 요식업에서는 어떠한 마케팅 전략을 세워야 할까요. 많은 업주분들이 마케팅에 대해서는 큰 신경을 쓰지 않는 모습을 종종 봅니다. 유명 프랜차이즈 가맹점을 오픈하는 게 아니라면, 개인사업자에게 마케팅은 매우 어려운 부분일 수밖에 없습니다.

 

오픈이벤트

우선 가장 손쉬운 방법으로 오픈이벤트 마케팅을 생각해 볼 수 있습니다. 오픈이벤트를 통해 소비자들에게 매장을 알리고 브랜드 이미지를 각인시키는 전략이 될 수 있습니다. 프로모션 기간을 정해 음식값의 일정 부분을 할인해 주거나, 일정시간대에 할인이벤트를 진행하는 등 개인사업자가 어렵지 않게 할 수 있는 이벤트라고 볼 수 있겠습니다. 하지만, 오픈이전부터 일정기간 이벤트에 대한 사전고지가 되어 소비자들이 이를 인식하고 있어야 효과가 좋기 때문에 일정을 잘 수립해서 진행해야겠습니다. 할인 이벤트는 오랫동안 사용해 온 방법으로 음식값을 할인해 줌으로써 직접적으로 소비자들의 피부에 와닿는 효과적인 마케팅 전략이라 할 수 있습니다.

 

SNS마케팅

요식업에서 할 수 있는 또 다른 마케팅 전략으로 SNS마케팅 전략이 있습니다. 소셜 미디어를 적극적으로 활용하되 주로 젊은 층을 타깃으로 하여 인지도를 높일 수 있으며, 최근 인스타그램, 유튜브, 페이스북 등에서 그 효과가 입증되고 있는 마케팅 전략입니다. 인스타그램 마케팅은 사진 몇 장으로 최대의 효과를 낼 수 있는 장점이 있으나, 꾸준함이 생명이므로 매일매일 업로드 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요즘은 유튜브 인플루언서를 통한 마케팅 전략도 많은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먹방 유투버나 맛집 탐방 유튜버등 다양한 유투버들이 존재하며, 이들과 협업하여 대박을 터트리는 매장도 종종 볼 수 있을 정도로 이들의 파급력은 정말 어마어마하다 할 수 있습니다.

 

리뷰 마케팅

다음은 리뷰 마케팅이 있습니다. 리뷰 마케팅은 주로 네이버만을 생각지만, 최근엔 대형 예약앱들이 속속 등장하면서 예약앱리뷰도 마케팅에 중요한 한자리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인터넷과 스마트폰의 탄생은 우리들의 생활을 많이 변화시켰습니다. 대다수의 소비자들이 자신의 현명한 소비를 위해 귀찮아도 리뷰를 꼼꼼하게 살펴보고 그중 리뷰가 좋은 곳을 최종 선택하여 방문합니다. 개개인이 직접 방문하고 작성한 리뷰는 비록 주관적이지만 직접 체험하고 작성한 후기이기 때문에 그 신뢰성이 높다고 판단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어찌 보면 리뷰마케팅은 사업주가 주도적으로 진행할 수 있는 마케팅이라고 보기는 어렵습니다. 별 다섯 개 맛집평가는 평소 질 좋은 음식과 서비스를 꾸준하게 제공할 수 있는 음식점만이 받을 수 있는 훈장과도 같은 것이라 할 수 있습니다.

 

배달 마케팅

온라인 배달서비스 마케팅도 생각해 볼 수 있습니다. 코로나 이후 배달문화는 우리 사회에 아주 깊숙이 침투하여 이제는 치킨이나 자장면뿐 아니라 거의 모든 음식을 주문하여 먹을 수 있는 시대가 되었습니다. 스마트폰에 배달앱이 깔려있지 않은 사람을 찾아보기 힘들 정도로 한 번쯤은 배달앱을 사용해 보았을 것입니다. 배달앱에의 상단노출은 후기나 매출의 영향도 있지만, 마케팅비용 지출을 통해 노려볼 수도 있습니다. 배달이 일상화되어 있는 지금, 상단노출은 우리 매장의 브랜드를 알리고 매출도 올릴 수 있는 일석이조의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배달팁의 인하나 음식과 함께 배달되는 사장님의 정성스럽고 센스 있는 쪽지 한 장, 배달음식의 가성비 등 요식업에서 활용할 수 있는 소소한 마케팅은 얼마든지 있을 수 있습니다. 

 

오늘은 마케팅의 개념과 요식업에서 할 수 있는 마케팅전략에 대해 간략히 알아보았습니다. 마케팅은 한두 줄로 요약이 불가능한 매우 광범위한 개념의 두뇌싸움이며, 소비자와의 귀여운 심리싸움입니다. 여러 가지 응용이 가능한 영역이니 자신의 사업에 잘 활용하여 성공적인 창업이 되시길 바랍니다. 오늘도 창업자분들께 아주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었길 바라며 모든 창업자를 응원합니다.